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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

방통대 과제 작성 체크리스트

by 수완킴 2021. 10.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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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주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2학기 과제물 시험 정시 접수가 끝났습니다. 비록 중간 과제물 정시 제출은 마감되었지만 아직 대체 과제와 출석수업 과제, 기말 과제가 남아있습니다. 아마 이번 학기도 코로나의 여파로 인해 과제의 중요도가 높을 것 같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학우님들이 과제 작성 시 참고할 수 있도록 과제 작성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아무리 막막해도 준비자료조사과제작성퇴고제출 순서를 따라 가면 과제 하나를 뚝딱 완성할 수 있게 될겁니다. 그럼 각 단계를 하나씩 설명해볼까요?

1. 준비
1) 먼저 공지를 확인하여 아래의 사항을 따로 적어둡시다.
표로 만들어두고 마지막 퇴고할 때 점검하면 편합니다. 많은 경우 과제는 0점에서 하나씩 올라가는 식으로 채점되는 게 아니라, 만점에서 시작해서 지시사항을 어길 때마다 몇 점씩 깎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지시사항만 잘 지켜도 기본 점수는 먹고 들어갑니다.
 (1) 폰트, 크기, 간격
어떤 폰트를 사용해야 하고 글자 크기와 줄 간격은 어떻게 되나요?
지시사항이 따로 없는 경우에는 굴림/11pt/160%를 사용합시다.
 (2) 분량
지시한 분량은 얼마나 되나요? 
 (3) 문제
과제의 주제는 무엇인가요? 
필수적으로 포함되어야 하는 내용이 따로 있나요?
 (4) 그 밖
그밖에 지켜야 하는 지시사항은 무엇인가요?
목차와 서론-본론-결론을 요구하지 않는지 살펴봅시다.
2) 이제 표지를 다운로드합니다.
방통대의 경우 (1) 중간 출석수업 과제물, (2) 출석수업에 참여하지 못한 경우에 내는 출석 대체 과제물, 그리고 (3) 중간 과제물과 (4) 기말 과제물, 이렇게 네 가지 과제가 있습니다. 그리고 각 과제물마다 표지도 다 다릅니다. 때문에 자신이 제출해야 하는 과제물이 넷 중 어디에 속하는지를 먼저 알아본 뒤에 표지를 다운로드하여야 합니다.
표지는 여기서 방통대 홈페이지의 대학생활>학습지원>학생서식다운로드 게시판에서 표지 및 기타 서식을 클릭하여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3) 표지와 파일명 작성
 (1) 표지에는 보통 몇 학년도 몇 학기이고 과목명과 학번, 연락처는 어떻게 되는지를 기입하는 란이 있습니다. 미리 작성해둡시다.
 (2) 파일명은 보통 과목, 학번.doc 이나 과목, 학번.hwp 으로 설정합니다. 이것도 미리 설정해두면 편합니다.

2. 자료조사
주제도 확인했고 지시사항도 파악했겠다, 이제 자료조사를 해봅시다. 대부분의 과제는 유노 캠퍼스의 강의와 교재만 있다면 충분히 작성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때에 따라 심화된 자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는데요, 그럴 때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중앙도서관의 통합 메타검색을 이용해 보세요. 도서관 로그인 후 이용하면 기관회원으로 논문들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만약 법학을 공부하는 학우님이라면 아래의 포스팅에 나와있는 사이트들을 살펴보세요. 법령과 판례들을 찾아볼 수 있어요.

 

법학도 필수 사이트

오늘은 법학을 공부하는 학생이라면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사이트 세 가지를 소개합니다. 1. 헌법재판소 1) 헌법 대한민국 헌법을 HWP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판례·통계·법령 >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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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과제작성
1) 목차작성
저는 보통 지시사항에서 요구하지 않더라도 표지 다음에는 목차를 작성합니다. 그렇게 하는 것이 깔끔하기도 하고, 본문을 쓸 때는 작성한 목차를 복사 붙여 넣기 해서 주제별 내용을 채워 넣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편리하거든요.
그렇다면 목차는 어떻게 작성하면 될까요? 아래의 포스팅에 다양한 형식의 목차를 작성해놓았으니 참고하세요.

 

과제 목차 샘플

오늘은 과제를 사용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목차를 알아봅시다. 먼저 일반적인 목차를 소개하고, 문제가 여러 개일 경우와 단답식일 때의 목차를 차례대로 살펴보겠습니다. A. 일반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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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과제작성
본격적인 과제 작성은 앞에서 말한 것처럼 미리 만들어둔 목차를 틀로 삼아 내용을 채워나가면 됩니다. 다만 교재를 그대로 베껴적는 것은 과제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져 보이니까, 강의를 들으면서 교재를 이해하고 그 이해한 것을 바탕으로 과제를 작성하도록 합시다.

4. 퇴고
과제를 작성했다면 이제 퇴고를 할 차례입니다. 퇴고는 형식점검과 내용점검으로 나눠서 합니다.
1) 형식점검
 (1) 앞에서 지시사항에 있는 폰트, 크기, 간격, 분량 등을 표로 적어두라고 했었죠?
그 표를 보면서 과제의 폰트, 크기, 간격, 분량을 설정합시다.
반드시 번호 페이지를 추가하여 지시한 분량을 지켰는지 확인하세요.
 (2) 또한 각주를 제대로 달았는지를 확인합시다. 마지막에는 반드시 참고문헌을 달아두세요.
각주와 참고문헌 작성법은 카피킬러 사이트에 자세히 안내되어 있답니다.

 

카피킬러 출처표기법 가이드

출처표기법 Chicago 스타일 시카고 스타일은 시카고 대학 출판부에서 1906년에 출판한 인용 가이드북입니다. 미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스타일로, 현재 제 16판까지 출판되었습니다. 시카

citation.sawoo.com

2) 내용점검
 (1) 맞춤법 검사
부산대학교나 네이버 맞춤법 검사기를 이용해서 맞춤법이 틀린 부분이 없는지 확인하세요. 한컴 정품을 쓴다면 내장된 맞춤법 검사기를 이용할 수도 있을겁니다.
 (2) 음독해보면서 수정하기
그리고 소리 내 읽으면서 문장에 부자연스러운 부분이 없는지 점검하세요.
저는 보통 내용점검은 과제를 작성하고 나서 최소 2시간, 보통 하루의 간격을 두고 실시하는 편입니다.
이렇게 시간 텀을 두고 퇴고를 해야 미처 발견하지 못한 부분을 찾아낼 수 있더라고요.

5. 제출
1) 제대로 된 경로로 제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공식 홈페이지에 로그인하면 본인의 학사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단 메뉴 중 [나의 정보]를 클릭하면 이번 학기의 수강 교과목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대부분의 과제는 이 경로를 통해서 제출이 가능합니다.
만약 출석수업 과제물을 제출해야 한다면 마찬가지로 상단 메뉴 중 [학사정보]를 누르고 수업/시험을 클릭하세요. 그 페이지에서 출석수업 과제물 제출(실험실습)이라 표시되어 있는 아이콘을 누르면, 온라인 출석수업 결과물을 제출할 수 있게 됩니다.
2) 최종확인
정상적으로 업로드되어 바르게 표시되는지 최종 확인합니다. 다운로드하여 파일이 깨지지 않았는지 최종 확인해보세요.
최초 제출의 경우 문자로 제출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올 겁니다. 이 메시지를 받으면 마침내 과제 하나를 끝낸 겁니다.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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